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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조구조물

석조장식
장승 상원주장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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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 상원주장군

장승 상원주장군

일반정보

마을의 안녕과 평화를 지키는 장승



현재까지 발견된 장승과 법수를 만드는 재료는 돌과 나무 두 가지다. 석장승에도 남자장승과 여자장승 두 기가 나란히 서 있다. 마을 입구 혹은 사찰 입구에 나란히 서 있거나, 길을 가운데 두고 서로 마주 보며 들어오는 이를 맞이하고 있다. 그 중 남자장승을 상원주장군이라 한다. 상원주장군의 의미는 하늘의 뜻을 두루 미치게 하는 장수를 의미한다. 상원주장군은 사찰 앞에 서 있는 남자 석장승에 많이 새겨진 기명이다. 사찰 앞에 세워지는 경우 불법을 수호하기 위해서이다. 상원주장군 외에도 주장군, 금귀대장, 방생정계, 호법대신, 천하대장군 등을 새겼다.



해학적인 코와 수염 모습을 보여주는 상원주장군



상원주장군은 남성을 상징한다. 구조는 크게 얼굴과 몸체로 구분되며, 얼굴은 사람의 형상을 하고 있고, 몸체는 모두 생략되고 앞면에 기문을 쓰고 있다. 얼굴 중에서도 머리 모양과 수염에 따라 장승의 형태나 성격을 나타낸다. 남자석장승의 머리는 관모를 쓰고 있는 것이 많으며, 얼굴 모양도 남자장승의 경우는 험상궂고 무섭게 생긴 것이 많으나 어딘지 모르게 해학적인 요소가 많다. 얼굴 이마에 두세줄의 파도형 주름살을 음각하고, 눈은 둥글게 부릅뜨고 눈알이 뚝 튀어나온 것이 공통요소이다. 코는 크고 주먹코가 많다. 또한 장승의 길이도 여장승에 비해 더 크게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다.

전문정보

남자 돌장승 상원주장군(上元周將軍)



현재까지 발견 된 장승과 법수를 만드는 재료는 돌과 나무 두 가지다. 석장승은 사찰 앞에 서 있는 경우가 많다. 돌장승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한 화강암을 사용한 것이 제일 많다. 이 화강암에 탑이나 부도 등 불교와 관련한 석조 조각 경험이 많은 석공이 창작적 기예를 발휘하여 만든 대형의 것을 보면 화주층의 노력과 시주들의 정성 및 명공의 묘기가 석재와 조화를 이루어 훌륭하고 멋이 있다. 석장승의 경우 지방과 기능에 따라 같은 작품이라 볼 수 있는 것이 하나도 없다. 웅장한 것, 익살스러운 것, 치졸하리만큼 소박한 것 이런 작품이 잘 조각한 불상과는 달리 보면 볼수록 정겹게 우리에게 다가온다.

석장승에도 남자장승과 여자장승 두 기가 나란히 서 있다. 마을 입구 혹은 사찰 입구에 나란히 서 있거나 길을 가운데 두고 서로 마주 보며 들어오는 이를 맞이하고 있다. 그 중 남자장승을 상원주장군이라 한다. 상원주장군의 의미는 하늘의 뜻을 두루 미치게 하는 장수를 의미한다. 상원주장군은 사찰 앞에 서 있는 남자 석장승에 많이 새겨진 기명이다. 사찰앞에 세워지는 경우 불법을 수호하기 위해서인데, 불법을 전파하는데 방해가 되는 모든 것을 경계하기 위해 설치한다.

남자 석장승의 기명은 상원주장군 외에도 주장군, 금귀대장(禁鬼大將), 방생정계(放生政界), 호법대신(護法大神), 천하대장군(天下大將軍) 등을 사용한다. 현재에 들어와서는 천하대장군으로 일반화되어 가고 있으나, 예전에는 다양한 기명을 사용하였다.

상원주장군은 남성을 상징한다. 구조는 크게 얼굴과 몸체로 구분되며, 얼굴은 사람의 형상을 하고 있고, 몸체는 모두 생략되고 앞면에 기문을 쓰고 있다. 따라서 몸체는 거의 편편한 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장승의 기법을 잘 알 수 있는 부분은 얼굴이다. 특히 얼굴 중에서도 머리 모양과 수염에 따라 장승의 형태나 성격을 나타낸다.

남자석장승의 머리는 관모를 쓰고 있는 것이 많으며, 얼굴 모양도 남장승의 경우는 험상궂고 무섭게 생긴 것이 많으나 어딘지 모르게 해학적인 요소가 많다. 얼굴 이마에 두세줄의 파도형 주름살을 음각하고, 눈은 둥글게 부릅뜨고 눈알이 뚝 튀어나온 것이 공통요소이다. 코는 크고 주먹코가 많다. 또한 장승의 길이도 여장승에 비해 더 크게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다.

비교대상

불회사석장승 하원당장군



불회사석장승은 중요민속자료 11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전남 나주시 다도면 마산리 212번지에 위치한다. 불회사의 경우 기문이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경우와는 다른데, 남여 기문이 서로 바뀌어 있다. 불회사 하원당장군은 키가 2.3미터이고, 머리가 뾰족이 튀어올라온 상투를 튼 모양을 하고 있다. 찌푸린 미간에는 노기어린 표정이 드러내고, 둥글게 돌출한 두 눈은 무섭게 노려보는 느낌을 가지게 한다. 괴이한 코의 멋있는 조형, 입 밖으로 드러난 송곳니, 턱 밑의 긴 수염은 머리를 땋듯이 하여 좌측으로 구부려 놓았다. 돌의 재질은 화강암이 아닌 회색의 거친 돌이다.



운흥사석장승 상원주장군



운흥사석장승은 중요민속자료 12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전남 나주시 다도면 암정리 954번지에 위치한다. 다도면 소재지에서 5킬로미터 서남쪽으로 들어가면 암정리를 지나 옛 절터로 향하는 길 좌편에 상원주장군이 하원당장군과 대립되어 서 있다. 운흥사 상원주장군의 전체적인 느낌은 무섭기 보다는 함박웃음을 짓고 있어 마을로 들어오는 이를 반기는 듯하다. 상원주장군은 턱수염을 두 갈래로 갈라서 좌우로 팔(八)자형으로 드리워 점잖게 보인다. 갈매기 형의 눈썹 밑으로 둥근 눈이 툭 틔어 나와 있고, 미소짓는 입 위로 볼을 도톰하게 하여 웃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있다.



세중돌박물관 벅수형 돌장승



세중돌박물관은 경기도 용인시 양지면 양지리 303-11번지에 위치한다. 이 박물관은 석조에 관한 것을 전시해 놓았다. 벅수형 돌장승은 사람의 형상을 그대로 하고 있다. 얼굴뿐만 아니라 몸체까지도 그대로 조각하였는데, 장승과 마찬가지고 남녀 한 쌍씩 세우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벅수형 석장승의 경우는 무덤에 있는 문인석의 형태를 조잡하게 조각하여 세우는 경우와 웃음을 함박담은 얼굴을 하고 몸체에 손과 발을 음각 혹은 양각하여 세우는 경우가 있다. 이들은 따로 기문을 쓰지 않는다.